위치

제목

[왜냐면] 아동방치 예방법이 필요하다 / 장화정

기사링크

기사원문보기

언론사

한겨레

등록일

2017-10-17

첨부파일

보도일

2017.10.17

최근 외국에서 한국인 부부가 차량 내 1살, 6살 아동들을 방치한 혐의로 체포돼 벌금형을 선고받은 사건이 보도됐다. 연이어 국내에서도 가정에 혼자 있던 7살 아동이 화재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국내외로 아이들을 보호자 없이 홀로 두는 사건이 발생해 불감증으로 인한 아동 방치의 위험성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과거 우리 아이들이 부모에게 매를 맞아도 당연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 국민의 아동권리와 보호에 대한 인식은 변화되고 있다. 옆집에서 들리는 아이들의 울음소리에 귀 기울이고, 부모에게 매를 맞아 생긴 멍을 보면 아동학대를 의심하게 되었다. 매년 아동학대 의심 신고가 증가하는 것 또한 국민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제는 더 나아가 아동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방치되는 아동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기다.

 

미국의 경우 20여개 주에서 아동을 차량에 방치할 경우 그 자체만으로도 아동보호법 위반으로 보호자가 현행범으로 체포되며 아동방치 혐의로 벌금형에 처해진다. 이는 아동을 밀폐된 차 내부에 방치해 위험에 처할 상황을 예측할 수 있음에도 아동을 보호하지 않았다는 관점이다. 실제 2014년 6월 미국 조지아주에서는 22개월 된 아동을 차 안에 7시간 방치하여 아동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보호자가 가석방 없는 종신형에 처해졌다. 

 

(이하 중략) 

  1. 이전글 [내 생각은/장화정]아동학대, 부모만의 문제는 아니다
  2. 다음글 '입양딸 살해', 법정 최고형 선고 환영한다
목록